(응모주제) 제1회 한의학 홍보 UCC동영상 공모전 > 홍보센터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서울시한의사회

(응모주제) 제1회 한의학 홍보 UCC동영상 공모전

페이지 정보

서울지부 2018.10.04 15:47

본문

'제1회 한의학 홍보 UCC동영상 공모전' 응모 주제

* 주제를 보기 전에, 우선 ‘한의학’이 무엇인지 알고 넘어가 볼까요!?

 

 

< 한의학이란? >

 

한의사

예과 2년, 본과 4년 6년제 한의과대학을 졸업한 후 국가시험을 통과하여 면허를 취득한 사람을 말합니다. 이후로는 대학병원에서 한방전문의 과정을 거치거나 , 혹은 한의학 석, 박사 과정을 거치기도 합니다.

 

한의학

양의학에 대비되는 단어로, “한국에서 해오던 의학, 그리고 이를 과학적으로 발전 계승한 의학”을 말합니다. 역대로 우리나라의 의사인 한의사들은, 각종 내과적 질환, 통증 질환, 난치성 질환들에서부터 전쟁 시나 외과술이 필요할 때의 각종 수술, 그리고, 전염병에 대한 예방 및 치료, 암, 중풍 등 중환자의 치료, 아이 출산 시의 간호, 그리고 검사까지, 의학에 관련한 모든 분야를 담당해왔습니다 다만, 양의와의 차이라면 화학약이 아닌 천연약물(한약)을 이용했다는 것이고, 서양에는 없던 치료법인 침술을 추가로 이용했다는 것 등입니다. 또한, 사람의 병소 부분 뿐만이 아니라, 전체를 함께 관찰하여 관리와 치료를 하였으며, 보건분야에 있어서도 단순한 특정 수치가 아니라 전반적 사람의 체질, 생활습관, 성격, 그리고 기타 몸 상태 등을 종합하여 보았다는 특징과 장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현대에서 이러한 한의사와 한의약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현대의 한의학도 역시, 아픈 병소를 보아 그 부위에 직접적으로 치료를 하는 방식, 전체적인 몸 상태를 보아 치료를 하는 방식, 그리고 환자의 각종 건강지표를 추적관찰 하면서 예방, 생활지도, 치료를 하는 방식을 모두 아우르고 있습니다.

 

 

*그럼 이제 주제 설정 예시를 보겠습니다~^^

<주제설정 예시>

1. 과학적인 한의약
구글, 네이버, 펍메드 등 각종 사이트에서 herbal medicine(한약), acupuncture(침) 등으로 검색을 하면 수많은 한의약과 관련된 논문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아래 네이버, Youtube 등에서 과학적 한의약에 대한 뉴스들을 찾을 수 있습니다.

논문을 다 볼 필요는 없습니다 ~^^ 다만 수많은 과학이 뒷받침하는 한의약을 강렬하게 홍보해주세요!

https://www.ncbi.nlm.nih.gov/pubmed/…

https://academic.naver.com/search.naver…

https://www.youtube.com/results…

 

 

2. 인간중시의 한의약
“검사상 이상 없어요 정신과 가보세요”
이런 이야기, 들어보신 분 계시죠?

한의약은, 수치와 사람을 동시에 보는 학문입니다

“수술이 잘 됐다는 데 왜 더 아프죠?”
“염증은 줄었다는데, 몸이 다 망가졌어요”
이런 것도 겪어보신 분 계시죠?

한의약은 기계적 공식에 따른 치료가 아닌, ‘결과적으로 사람에게 도움이 되는’치료를 하는 학문입니다.

3. 세계적인 한의약
하버드대학교, 존스홉킨스 대학교와, 세계 유명인사들이 한의약을 바라보고 있습니다. 또한 세계 MD앤더슨, 존스홉킨스 대학 병원 등 세계 유명 대학에서는 acupuncture clinic이나, ‘보완대체의학’이라는 이름의 한의학 치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의사들이 한의학을 사용하는데, 국내에서는 오히려 이권싸움에 따른 폄훼로 잘못 알려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세계에서 이용하는 한의학! 홍보해주세요.

참고 : 존스홉킨스 등 세계 유명 대학의 홈페이지에서 complementary and alternative medicine, acupuncture, herbal medicine 등의 단어로 한의학의 일부에 대한 내용들을 볼 수 있습니다.

4. 일제강점기와 한의약
1900년 고종이 만든 “의사규칙”에는 “의사는 의학을 慣熟(관숙)하야 천지운기와 脈候診察(맥후진찰)과 내외경과 대소방과 약품온량과 鍼灸補瀉(침구보사)를 통달하야 對症投劑(대증투제)하는 자를 云(운)하미라”라고 정의하였습니다. 당시의 의사는 통합의사였는데, 한의학을 하는 의사가 어의 등 주요 의사로 진찰을 했습니다. 그러나 1913년 조선총독부가 민족문화말살정책의 일환으로 발표한 의사규칙으로 인하여, 한의학을 하던 의사는 모두 의사 자격을 박탈당하고, 일본에서 도입한 서양의학을 하는 의사만 의사로 지정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 후 일제강점기가 끝나고, 국회에서는 한의학이 없어서는 안됨을 느껴, 한의사면허를 부활시켰고, 그 것이 현재 의사, 한의사로 나뉘게 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일제의 잔재가 아직 완전히 없어진 것은 아닙니다. 양의사의 법정 명칭이 ‘의사’라고 되어있는 것은 일제가 만들어 놓은 잔재이며, 명확하게 ‘서의’(또는 양의)와 ‘한의’로 나뉘거나, 면허통합이 되어야만 일제의 잔재가 완전히 없어진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서울대학교의 경우, 경성제국대학을 서울대로 바꾸면서, 일제 잔재 청산의 상징적인 의미로 일본어과를 없애고(그래서 현재도 서울대에는 일본어과가 없습니다), 없어졌던 국어국문과를 재설치 했는데요, 여전히 경성제국대학에 있던 (양방)의학과는 존치되고, 한의학과는 없는 상태로 방치되고 있습니다.

(참고로 현대의 일본 의사들은 한약을 매우 적극적으로 사용중입니다. 실제로 이러한 높은 이용률로 인해 일본의 한방제약 규모는 우리나라 한방제약규모를 모두 합친 것에 비해 수십배 더 큽니다.)

5. 간, 신장에 좋은 한의약. 암 치료에 좋은 한의약.
간질환, 신장질환에 한의약이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매우 안전합니다. 위에서 언급한 각종 논문이나 혹은 여러 사례로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해외, 국내를 더불어 암치료 자체와, 암치료 중 힘든 환자들을 위해서도 한의약이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6. 각종 한의학 치료사례와 한의약
각종 치료 사연을 모아주셔도 좋습니다. 물론 직접 경험해보셔도 좋습니다!

7. 기타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개인정보취급방침 이메일무단수집금지 모바일버전 상단으로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고산자로 420 (용두동,경동플라자) 420호 서울시한의사회
TEL: 02-960-0811 (代) / FAX: 02-6944-8075

COPYRIGHT SOMA.or.kr ALL RIGHTS RESERVED. 직원접속